연금술사

[국내주식 투자] “크린앤사이언스” 매수(+황사, 미세먼지 관련주)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국내주식 투자

[국내주식 투자] “크린앤사이언스” 매수(+황사, 미세먼지 관련주)

탐험가 빈빈 2021. 2. 20. 12:50

 

오늘은 크린앤사이언스에 대한 투자 기록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최근에 이슈가 되는 분야, 종목에 투자하거나 계절적 요인을 맞추어 투자(테마주)를 하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예) 겨울철에 매출이 증가하는 가스, 에너지관련 종목에 투자하거나 남북 이슈에 맞게 남북경협주에 투자하는 것)

 

그래서 저도 미세먼지와 관련된 크린앤사이언스를 지난 1월부터 여유돈이 생길 때마다 한 주씩 매수했습니다.

(*저는 적은 투자금으로 여유돈이 생길 때 조금씩 주식을 매수하는 초보 투자자이기 때문에 현재 크린앤사이언스’ 10주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 간략하게 크린앤사이언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크린앤사이언스’ 알아보기

기업 연혁 및 소개

⊙ ‘크린앤사이언스1973년에 설립되어 자동차용 및 산업용 필터 소재와 응용품인 필터를 전문적으로 생산해 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2009년 미국법인 설립, 2011년 중국법인을 설립하여 수출 등 수익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현재 시가 총액 1,976억 원, 코스닥 495위 정도의 규모입니다. (2021. 2. 17. 기준)

주요 제품

주력 제품은 가전용 공기청정기 HEPA 필터 제품으로 국내 주요 공기청정기 제조업체인 LG전자, 삼성전자, 위닉스, 교원, SK 매직 등에 필터 완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공기청정기 필터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기타 제품(필터 및 미디어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통계수치에 대한 공식적인 조사 자료가 없다고 합니다.)

 

주요 제품 현황

주요 제품 설명 및 매출 현황 (20. 3분기 기준)

'필터' 사업부문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만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크린앤사이언스재무현황

크린앤사이언스기업실적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매출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등 기업이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과 관련해서 큰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 잠정실적만 발표) 아직 4분기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관련 기사 등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27% 정도 증가한 1,504억 원의 매출과 74% 정도 증가한 189억 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 특수, 필터 및 미디어 사업의 호조로 매출액 및 이익이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좋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2만 원 후반대에서 계속 횡보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아진 수익성 외에 부채비율 등이 낮아져, "크린앤사이언스"의 재무 안정성이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크린앤사이언스"는 "코로나" 특수라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2020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하였을 뿐 아니라 안정적인 재무제표, 높은 시장 지배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본다면, 현시점에서는 (개인적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투자 종목으로 생각됩니다.

3. ‘크린앤사이언스주가 관련 생각할 점

긍정적인 점

주력 제품(가전용 공기청정기 HEPA 필터 제품)의 높은 시장 점유율

황사, 미세먼지 등 이슈(테마주) 부각되는 시기(시점)

전년도 높은 사업성과 달성 및 경쟁사 대비 낮은 PER (저평가)

부정적인 점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따른 금년도 코로나 필터사업 특수 감소 예상 (매출 및 영업이익 감소)

마스크 사업 경쟁 심화로 인한 매출, 영업이익 감소 우려

 ‘전기차’, ‘2차 전지 종목등 타 종목 대비 투자자들의 낮은 종목(섹터) 관심도

 

4. 개인적인 투자 방향

좋은 종목을 선정을 해서 오랜 기간 계속해서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투자 실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업황, 기업의 시장 지배력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적절한 시점에서 매도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중 일부 종목은 너무 큰 욕심을 부려 적절한 시점에 매도하지 못하고 (현재 손실이 발생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장기투자를 하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장기투자를 하지 않도록)

크린앤사이언스일정기간 보유한 후 "미세먼지 관련된 이슈가 부각되고, 주가가 더 상승해서 제가 생각한 수익률에 도달하면" 매도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초보 투자자여서 매도시점에 대한 고민과 결정이 여전히 어렵지만, 큰 욕심 내지 않고 조금씩 배워가면서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 크린앤사이언스에 대한 투자 기록(일기)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2021. 2. 20. 초보 투자자의 투자 기록(일기)을 남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