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배당금] 2020. 9월 미국주식 배당금 입금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해외) 배당금 기록

[배당금] 2020. 9월 미국주식 배당금 입금

탐험가 빈빈 2020. 10. 3. 00:23

 

# 주식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

1. 오늘은 9월 주식 배당금 입금 내역을 정리할까 합니다.

국내 주식과 달리 미국 주식에는 황금 배당주로 언급되는 종목이 많은데, 저도 올해 주식 투자를 처음으로 시작하면서 배당주로 유명한 미국 주식 일부를 매수해보았는데, 이번 9월부터 처음으로 배당금이 2자리를 겨우 넘겼습니다.(^^;) 그래서 이제 차근차근 배당금 입금 내역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여유돈으로 조금씩 투자하다 보니, 생각만큼 주식이 모이질 않네요. ㅜㅜ)

(*국내 주식은 삼성전자 등 일부 주식을 제외하면, 대부분 연말에 한 번 배당하는 주식이 많지만, 미국 주식은 보통 분기별 배당주가 많으니 배당주 투자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참고로 저도 '배당주'를 선택해서 투자하기 전에 아무래도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에 책 몇 권을 미리 접해보았는데, 

 

[미국 배당주 투자 / 나는 배당 투자로 한 달에 두번 월급 받는다]


위 두 가지 책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먼저,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란 책은 너무나도 유명한 책이고, 저도 직접 읽어보니 미국 주식, 미국 배당주 투자에 많은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나는 배당 투자로 한 달에 두 번 월급 받는다'란 책은 얼마 전에 출간된 책으로 아무래도 미국 주식보다는 국내 배당주를 선택하는 기준을 잡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 후반 부에 미국 배당주도 분석하고 있으나, 아무래도 책 내용 대부분이 국내 주식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국내 배당주' 선택에 도움이 됐던 책이었습니다.)

 

 이 책이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배당주 투자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0. 9월 배당금 입금 내역

 

[2020년 9월 주식 배당금 입금 내역]


1. 2020년 9월에는 총 6 종목에서 10. 67$(세후)를 수령했습니다. (너무 적지만, 저에게는 참 소중하 배당금 같습니다. ^^)

 (*참고로 해외주식의 경우 배당액에 배당소득세과 15% 부과된다. / 원천징수 후 남은 돈이 계좌에 입금된다.)

 


 그래도 원화로 계산해보면, 12,473원... 치킨 한 마리도 사 먹을 수 없는 얼마 되지 않은 돈이지만, 저에게는 자본소득, 시스템 소득,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 참고로 "배당소득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p.286참고]


이번 달에 배당금을 수령한 종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종목별 배당금 지급 내역

[종목별 배당 주기 및 배당금 현황]


1. "배당금 지급" 관련 참고 사항입니다.

 ※ "웰스파고"는 올 3분기부터 배당금이 0.51$에서 0.1$로 정정되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올 4분기부터 배당금이 0.51$에서 0.56$로 정정되었습니다.

 

2. 올해는 코로나 19 악영향으로 미국 기업 역시 매출, 순이익 등이 급감함에 따라 배당금이 대폭 감소하거나 배당 지급이 중단된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배당금의 원천이 "당기순이익 + 이익잉여금"이라는 점을 볼 때 배당금을 잘 지급하고 있다는 것이 이런 위기 속에서도 사업을 잘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

 

3. 그래도 요즘 엑슨모빌, 쉐브론 등 석유 에너지기업들이 코로나 19, 저유가 여파로 주가가 급락하는 등 고전하고 있는 점을 볼 때 '올해 4분기 배당금 지급 여부와 금액'은 한 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뉴스 참고]


# 마지막으로 복리의 마법

 

[배당금의 복리 효과 /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p.107]


마지막으로 배당재투자가 복리효과를 만들어 "돈이 돈을 벌어주는" 그런 날이 오길 바라면서,

오늘은 기록은 여기에서 마칩니다.

 

 

하루하루 배워가는 주린이의 주식 투자(배당금) 일기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