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공모주 투자] "공모주" 수익 만들기 (2021년 3월)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공모주 투자 분석

[공모주 투자] "공모주" 수익 만들기 (2021년 3월)

탐험가 빈빈 2021. 3. 29. 01:08

 

"공모주" 수익 만들기

1. 이번 달에는 별다른 공모주 '청약' 일정이 남아있지 않아서, 오늘은 3월 공모주 투자 결과를 기록으로 정리해볼까 합니다.

 

2. 3월에는 올해 공모주 최대어였던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 일정이 진행되었는데, 아직 배정받은 주식을 단 한 주도 매도하지 못했습니다. (장기 보유를 위해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매도 시점을 한 번 놓치게 되니, 계속해서 주가가 떨어지고 있어서 다음 주에 소폭이라도 주가 반등이 이루어지면, 한 주씩 매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공모주 투자를 지난 1월부터 시작했는데, "수익에 대한 욕심"이 많아지게 되니 매도 타이밍이 늦어지고, 어쩔 수 없이 며칠 더 보유하다가 처음 팔 수 있었던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초보 투자자로서 "욕심"을 줄이기 위해 조금 더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2021년 3월 공모주 투자 결과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공모주 투자 방법 : 균등 배정을 위해 모든 종목에 '10주'씩만 청약 신청했습니다.

 

 - 일반 청약자의 경쟁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지금까지 10주 이내로만 공모주가 배정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균등 배정'만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딱 10주 최소 수량만 청약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현재까지는 복수 증권사에 중복 청약이 가능했으나, 오는 5월 20일부터 '중복청약 제도가 폐지되기 때문에 1인 당 하나의 증권사에서만 청약이 가능해집니다.

2. 공모주 투자 종목 : 7 종목

 - 나노씨엠에스 (키움증권)

 - 싸이버원 (키움증권)

 - 네오이뮨텍 (미래에셋)

 - 라이프시맨틱스 (한국투자)

 - 자이언트스텝 (한국투자)

 - 제노코 (DB투자)

 - sk바이오사이언스 (NH투자 등 공동 주관)

3. 종목별 투자 결과

 

[나노씨엠에스]

1) 청약 결과 (1개 증권사 청약)

  -키움증권 : 2주 배정

2) 투자 결과 

  - 실현 수익 : 21,858원

*상장 당일 오전에 2주 모두 매도했는데,  무난하게 잘 매도한 것 같습니다.

*나노씨엠에스의 3. 26. 종가는 18,350원으로 당초 공모가보다 낮아졌습니다. 

[싸이버원]

1) 청약 결과 (1개 증권사 청약)

  -키움증권 : 3주 배정

2) 투자 결과 

  - 실현 수익 : 28,370원

 *나노씨엠에스와 마찬가지로 상장 당일 오전에 배정받은 주식 3주 모두 매도했습니다. 역시 무난하게 잘 매도했던 것 같습니다.

[네오이뮨텍]​

1) 청약 결과 (1개 증권사 청약)

  -미래에셋 : 11주 배정

(*많은 수량을 배정받은 것처럼 보이나, 확정 공모 가격이 7,500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2) 투자 결과 

  - 실현 수익 : 87,911원

 

*특이한 사정이 없으면, 공모주는 상장 당일 매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조금 더 비싸게 팔려고 하다가 매도 타이밍을 놓쳤습니다. 그래서 며칠에 걸쳐서 분할 매도했습니다.

 

*상장 당일 매도하지 못하면, 계속해서 주식 시가창을 쳐다보게 되는 것 같고, 많이 신경 쓰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욕심"을 더 내려놓고, 가급적 상장 당일 오전에 바로 매도하고 더 이상 주가 변동에 신경 쓰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라이프시맨틱스]

1) 청약 결과 (1개 증권사 청약)

  -한국투자증권 : 2주 배정

2) 투자 결과 

  - 실현 수익 : 20,885원

*상장 당일 바로 매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것('라이프시맨틱스'를 조금 불안하게 생각했었는데) 보다 좋은 수익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처음 공모주 투자를 할 때는 부족한 지식이지만, '재무제표'와 같은 재무 실적을 유심히 살펴보게 되었는데, 대부분의 공모주를 상장 당일 매도하고 있는 저와 같은 패턴의 경우에는 이런 작업은 무의미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수요예측 경쟁률, 청약 경쟁률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타 증권사와 다르게) 2,000원의 청약 수수료가 있는데, 조금 더 수수료가 감면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자이언트스텝]

1) 청약 결과 (1개 증권사 청약)

  -한국투자증권 : 1주 배정

2) 투자 결과 

  - 실현 수익 : 14,737원

*'메타버스'와 같이 개인적으로도 관심 있고 유망한 분야라고 생각했지만, 며칠 전 있었던 'sk바이오사이언스'를 적정시기에 매도하지 못했다는 생각 때문에, 아쉽게도 '자이언트스텝'은 너무 급하게 매도한 것 같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의 3. 26. 종가는 37,400원으로 당초 공모가(11,000원)보다 3배 이상 올라갔습니다.

[제노코]

1) 청약 결과 (1개 증권사 청약)

  - DB투자증권 : 2주 배정

2) 투자 결과 

  - 실현 수익 : 67,180원

*매도 타이밍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상장 당일 잘 매도한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간단하게 3월 공모주 투자 결과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올해 총 15개의 공모주를 청약 신청했고, 그중에서 12개 종목은 전부 매도(2개 종목은 매도 타이밍을 맞추지 못해 보유 중 / 1개 종목은 상장 전)를 했는데, 직접 경험해보니 매수하는 것보다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렵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는 4월에는 '공모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욕심"을 내려놓고 차근차근 공모주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2021. 3. 29. 초보 투자자의 투자 기록(일기)을 남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