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배당금 기록] 국내주식 배당금 기록 (2021-1)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국내) 배당금 기록

[배당금 기록] 국내주식 배당금 기록 (2021-1)

탐험가 빈빈 2021. 4. 25. 17:33

 

국내주식 배당금 기록 (2021-1)

# 오늘은 '국내주식 배당금'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국내주식은 대부분 연말 1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배당금을 받으려면, 앞으로 한참(내년까지)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저에게는 적지만 의미 있는 국내주식 배당금 수령 결과라서 간단하게 투자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배당금 수령 결과 : 306,809원

종목에 대한 간단한 투자 기록과 생각

1. 미투젠 <보유 중>

▣ '모바일 게임 기업'으로 동일 업종과 비교해볼 때 매우 좋은 재무실적을 보여주는 회사 그리고 배당금을 많이 주는(시가배당률 4.35% / 배당성향 40%) 회사

 다만, 작년 연말 주가(26,500원)에서 10% 정도 하락한 가격으로 횡보하고 있습니다. 

 

▣ 또한  "중국 기업" 은 변동성이 매우 크므로 앞으로는 조금 더 조심스럽게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되진 않겠지만 차익 실현 후 정리하고 싶지만,) "미투젠"은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 중 마이너스 비율이 가장 높아서 주가가 회복될 때까지 어쩔 수 없이 계속 보유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GS리테일 <보유 중>

국내 편의점 1위 사업자이며, 경쟁기업인 'BGF리테일'과 달리, 아직 주가를 온전하게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수 가격'보다 조금 더 높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오는 7월  GS홈쇼핑과 합병을 앞두고 있어서 조금은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3. 미투온 <전량 매도>

"미투젠"의 모회사이며, 작년에 '미투젠' 주식을 매수할 때 자투리 돈( 10,000원 정도)이 있어 2주를 매수했었는데, 현재는 전량 매도해서 미보유 중입니다. 

4. BNK 금융지주 <전량 매도>

올해 초 은행 금리 상승으로 인해 "BNK" 주가가 회복(대부분의 은행주 공통)되어, 차액 실현 후 전량 매도했습니다. 

현재 "금융 관련주"는 개인적인 포트폴리오에서 국내주식보다는 "미국주식"을 기회가 되면 조금씩 매수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5. 현대해상  <보유 중>

 '현대해상'은 배당금을 많이 주는 손해보험사 중 하나로, 배당락 이후 떨어졌던 주가도 조금씩 회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손해보험사에서 많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 19의 회복, 여름철 손해보험사 손해율 증가 등을 고려해서 얼마 되진 않지만 차익 실현을 위해 "현대해상" 주식 전량을 매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7 ~ 8월 경에 다시 주가가 좀 하락하게 된다면, "손해보험사 주식(삼상화재)"을 조금은 매수해보고 싶습니다.

6.  청담러닝 <전량 매도>

국내에서는 드물게 반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종목이며, 코로나 19에 적극적으로 대처(온라인 교육 강화)하여 교육 관련주 중에서는 전년도 재무실적이 가장 좋은 회사 중 한 곳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주가 상승 + 배당금 수령"을 통해 크진 않지만 차익을 실현할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다만, 대형주가 아니다 보니, 개인적으로 주가 변동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서, 전량 매도했습니다. 

7. 삼성카드 <전량 매도> 

 코로나 19 비대면 수혜주 중 하나였던 "삼성카드"

 투자금은 적었지만, 두둑한 배당금과 어느 정도 차익을 실현하고 전량 매도했습니다. 

올해 10월 전까지 주가가 다시 하락(조정)하게 되면, 소량이라도  매수 할 계획입니다. 

8. LG유플러스 <전량 매도>

 국내 3위 이통통신사업자인 "LG유플러스"

 엄청난 영업이익과 좋은 실적을 만들고 있으나, 주가는 크게 치고 올라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읽은 "1등 기업 주식을 사라"라는 책을 읽고 분야별 1등 기업 / 글로벌 1등 기업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보았습니다.)

 보통 경기방어주로 분류되는  '통신주'는 안정된 매출을 바탕으로 많은 배당금을 주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국내주식보다는 미국의 "버라이전 커뮤니케이션스와 AT&T" 같은 미국 통신주를 기회가 되면 매수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좋은 실적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는 LG유플러스가 화웨이(중국) 이슈 등으로 또다시 단기 하락이 생긴다면, 다시 매수해보고 싶습니다.

9. 제일기획 <보유 중>

국내 1위 광고주인 '제일기획', 경기회복에 따라 증권사에서 발표되는 목표주가가 올라가고 있는데, 조금 더 주가가 올라가면 매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10. 한국전력 <보유 중>

 현재 3주 보유하고 있는데, 보유 금액에 비해서 종목 수가 너무 많아지는 것 같아서 빨리 전부 매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전력"을 보면 "우량주를 장기투자"하라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종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소액이라도 기회가 되면 차익을 실현하는 것이 나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11. 롯데칠성우 <보유 중>

 국내 음료 1위 기업인 "롯데칠성"

 매수 이후 주가가 많이 올랐고, 보통주 금액과 비교해볼 때 많은 배당금(2705원)을 주고 있으며, 성수기인 여름이 다가오고 있어 현재로서는 매도할 계획이 없습니다. 


# 지금까지 간단하게 "국내주식 배당금 기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상반기에는 앞으로 1만 원 정도 될 "현대리바트" 배당금 외에는 아쉽지만 추가 배당금 수령이 없는 것 같습니다.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과 작년에 보유했던 종목이 조금 달라졌는데, 그래도 더 부지런히 공부해서 내년에는 더 의미 있는 배당금과 투자 성과를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보면 수천만 원씩 배당금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던데, 저도 거북이처럼 부지런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좋은 날이 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날까지 개인적으로 계속 파이팅했으면 좋겠습니다.)

 

2021. 4. 25. 초보 투자자의 투자 기록을 남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