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국내주식 투자] '삼성카드'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국내주식 투자

[국내주식 투자] '삼성카드'

탐험가 빈빈 2020. 10. 17. 19:59

# 들어가며

1. 오늘도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 대해 간단하게 투자 기록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소액인데, 자꾸 종목만 늘어나서 제가 잘 투자하고 있는지 걱정스럽긴 합니다. ^^;;)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내역, 정보,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들, 구매 기록 등을 모두 정리하거나 기억하라. 이것은 재산이며 동시에 당신을 보호한다.

["김승호" 돈의 속성 p.158 중에서]

 

◎ 요즘 자주 반복해서 읽고 있는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이란 책에서 봤던 문구들 중 제가 도움이 될만한 내용은 실행하고 있는데, 확실히 (투자) 기록하는 것이 머릿속에 정리도 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그럼 제가 주식을 투자한 초창기(얼마되진 않았지만, ^^;)부터 틈틈이 여윳돈이 생기면 한주씩 모으고 있는 '삼성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의견이 아닌, 삼성카드 기업실적 분석 및 매수에 대한 저의 짧은 생각(투자 기록)등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 삼성카드를 알아봅니다.

 


1. '삼성카드' 기업개요(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사는 1983년 설립된 이후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은 카드사업부문, 할부리스사업부문 및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는 마케팅 및 영업기획 조직과 지역거점을 토대로 카드상품개발, 회원 유치, 회원 및 가맹점 연계 마케팅 등 영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동사는 신용카드에서 현재 약 1,150만의 개인 및 법인 회원과 262만여개의 가맹점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창의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였음.  [네이버 금융 참고]

 

2. '삼성카드'는 현재 국내 카드사 중 유일하게 상장되어 있으며,  시가 총액이 약 3조 3,367억 원으로 코스피 시가 총액 순위가 72위입니다.

 (*2020. 10. 16. 기준)

 

3. 국내 카드사 시장 점유율을 보면, 삼성카드는 2위권(삼성, kb국민, 현대카드) 그룹 중 하나로 1위 신한카드의 점유율 격차를 줄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메트토 2020. 10. 5. 기사 일부 참고]


4. '삼성카드'의 올해 영업실적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악영향(매출, 영업이익 등이 급감)을 받은 것과 비교해볼 때 '삼성카드'의 기업실적을 보면, 수치상으로는 적에 큰 어려움이 없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증권사의 분석을 보면, '삼성카드'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50% 이상 증가했고, 3분기 실적 전망도 밝다고 합니다. 

 


 관련기사를 검색해보면, 당분간은 주가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칠만한 이슈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난 수년간 카드사들의 수익성을 위협했던 가맹점수수료율 인하 이슈는 거의 일단락된 상황이지만 최근 법정 최고금리 인하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점은 카드사에는 리스크 요인이 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카드 손익률 하락 및 대손비용 확대 리스크에 따른 수익성 저하 우려 요인은 존재한다고 합니다.


 

# '삼성카드' 매수 기회? (간단한 나의 생각 정리)

 

1. 여윳돈과 정보가 부족한 초보 소액 투자자로서 '삼성카드' 주식을 매수를 해야할지 고민스러운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관련 정보 등을 살펴보면,  '삼성카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2020. 10. 16. 하나금융투자의 '삼성카드' 투자 의견]


2. 다만, '삼성카드'가 2만원 후반 대에 계속해서 박스권을 뚫지 못하고 있지만, (주가가 상승하고 있지 못하지만,) 관련 기사 등을 검색해보면. 자사주 소각 등으로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3. 또한 (주가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배당금 지급을 고려할 시점이라는 점에서 '삼성카드'  매수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매력적인 배당주)

 



3. '삼성카드' 의 최근 3개년간 배당금 지급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4. 금년 배당금 역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베타뉴스, 2020. 10. 17. 기사 일부 참고]


 

 

초보 투자자의 '삼성카드' 에 대한 투자 기록은 여기까지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