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국내주식 투자] 'NHN' 주식 추가 매수 기회?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국내주식 투자

[국내주식 투자] 'NHN' 주식 추가 매수 기회?

탐험가 빈빈 2020. 10. 28. 00:29


#'NHN' 주식 추가 매수 기회?

며칠 전에 'NHN' 주식에 대한 투자 일기를 작성했었는데, 그 당시에 '매도' 시기를 고민하는 글을 적었었는데, 오히려 어제 'NHN' 주식을 추가로 몇 주 더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투자 기록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저는 여유돈이 생기면,  조금씩 매수하는 소액 주식 초보 투자자입니다. 당연하게도 투자 종목에 대한 추천 글이 아닌 저만의 투자 일기를 기록으로 남기는 글입니다.)

 

[관련 글] 

 

[국내주식 투자] 'NHN' 주가 전망은?

오늘은 지난번에 매수했던 'NHN'에 대한 투자 기록을 적어볼까 합니다. 당시 여유돈이 조금 생겼고, 'NHN' 주가가 많이 하락하여, 향후 차익 실현을 위해 '2주' 매수하였는데, 현재는 제가 매수한

lbin.tistory.com


 

#'NHN' 주식 보유 현황은?

 

1. 추가 매수 후 저의 'NHN' 주식 보유 현황은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NHN' 보유현황 <추가 매수 전>

 'NHN' 보유현황 <추가 매수 후>

 

2. 추가 매수 후 평균 매수 단가가 -2,100원 정도 떨어져서, 평균 72,530원 정도입니다.

(*제가 추가 매수한 후 주식 종가는 -1,400원 추가 하락한 70,400원이었습니다.)

 

그럼 제가 왜  'NHN' 주식을 추가로 매수했는지 (*다음에 혹시 손실이 발생하게 되더라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적어보겠습니다.

 


#'NHN' 주식을 추가 매수한 이유.

 

1.  증권사 투자의견 컨센서스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NHN 증권사 투자의견]

 

 

⊙ 최근 한 달간 증권사 투자의견을 보면, '매수'의견이었고, 목표가 대비 30% 정도 낮은 금액으로 매수하였습니다.

 

2.  'NHN' 매출의 한 축(전체 매출의 약 30%)인 '게임' 분야에서 최근 3개의 신작 게임이 출시되었고, 연내 다양한 신작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NHN 사업별 매출 비중]


[최근 출시된 신작 용비불패M이 현재까지는 실적 예상이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신작 출시 ☞ 매출 증가 ☞ 주가 상승의 흐름을 보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NHN'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3. 그리고 기업 매출의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결제(간편결제)' 분야인, NHN페이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점을 주목해보았습니다.

 


 

 NHN페이코는 NHN 자회사(88개) 중 하나로 NHN에서 68% 정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를 유추해서 NHN페이코의 지분가치를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약 6,800억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NHN 관계사 현황]

 

※ 다만, 페이코는 거래액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삼성페이 등의 간편결제 사업자와 비교했을 때 다소 열세에 놓여있고, 고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NHN' 주식을 언제까지 보유해야 할까? <개인적인 고민>

 

 

1. NHN 재무 분석을 보니, 특별히 눈여겨 보아야 할 만한 악재가 보이지 않고, 비대면 관련주로 코로나 19의 영향과는 크게 상관없다는 점에서 식을 추가 매수하는 것에는 큰 고민이 없었습니다. 

 

[NH 투자증권 의견]

 

2. 다만,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NHN'은 기업 매출과 성장의 큰 축이 될 'NHN페이코' 와 '게임 분야' 등 사업분야에서 경제적 해자(*경쟁사가 쉽게 넘볼 수 없는 진입장벽)의 위치에 있는 1위 사업자가 아닌 '도전자' 의 위치에 놓여있다고 보입니다.

 

그래서 치열해지고 있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경쟁력(선점) 확보(*선점을 통한 락인 효과)가 중요하다고 보여지는데, 관련 기사 등을 살펴보면, 아쉽게도 희망적이지는 않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아래의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을 보면, 다소 정체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020. 10. 19. 미래한국 기사 일부 인용]

 

3. 이상과 같은 이유로 'NHN' 은 정말 좋은 기업이지만,  저는 일정 기간 보유 후 제가 생각하는 목표 주가에 도달하면, 전량 매도할 계획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몇 주 안되는데 '전량'이라는 표현이 조금은 어색해 보이긴 합니다.;;)

 

 

4. 최근 1년간 주가 흐름을 보면 2020. 5. 14. 최고가 96,500원에 도달(52주 신고가)하였고, 최근 1년간 주가가 87,000원 이상이었던 일자가 20일 정도 / 90,000원 이상은 6일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5. 그래서 저는 이렇게 NHN 주식을 투자해볼까 합니다. <투자 계획>

⊙ 'NHN'은 큰 악재가 현재 없기 때문에, 일정기간 보유한다면, 주가는 충분히 상승할 수 있을 것 같다.

⊙ 다만, 분야별 1위 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보유하기보다는 일정 수익률 이상에 도달하면, 전량 매도하겠다.

⊙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매도 시점(매도 금액)은 87,000원(수익률 20% 정도)이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초보 투자자'의 '투자 일기'는 여기서 마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