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미국주식 공부] 미국 월 배당주 ('메인스트리트캐피탈'(MAIN))을 알아보자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미국주식 투자

[미국주식 공부] 미국 월 배당주 ('메인스트리트캐피탈'(MAIN))을 알아보자

탐험가 빈빈 2020. 12. 22. 19:00

 

 

오늘은 제가 몇 주 보유하고 있는 '메인스트리트캐피탈(티커 : MAIN)' 종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볼까 합니다.

 

⊙ 예전에도 '메인스트리트캐피탈'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실적 등을 한 번 더 체크해보고 추가로 매수해야 할지 공부도 할 겸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현재 저는 월 '배당주'로 메인스트리트캐피탈 외에도 'LTC프로퍼티'를 각각 소량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인 것은 사실이나, 월 배당주의 경우 상대적으로 기업 규모가 작고, 관련 정보를 확인하기 힘들어서 여유돈이 생길 때마다 추가 매수를 고민하는 것은 사실이나 결국은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큰 종목 위주로 매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메인스트리트캐피탈' 주식 수가 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메인스트리트캐피탈'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메인스트리스캐피탈(티커 : MAIN)

[메인스트리트캐피탈 홈페이지 참고]

 

⊙ 주로 중소규모의 회사에 맞춤형 부채 등을 제공하는 금융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020. 12. 21. 기준 시가 총액이 약 2조 3천억 원 정도 규모의 회사입니다.)

2. 메인스트리트캐피탈 주가 

 

⊙ 최근 5년간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주가를 살펴보면, 코로나 19 이전 40$ 전후에서 주가는 횡보하다가 코로나 19가 확산된 3월에 14.13$까지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30$ 전후에서 횡보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코로나 19 백신 개발 등으로 대부분의 미국 주식이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된 주가를 회복했음에도 불구하고,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은 아주 소폭만 상승하였습니다.)

 

 

3. 메인스트리트캐피탈 재정 분석 (*인베스팅닷컴 자료 참고)

[가장 최근 분기 실적 발표 / 메인스트리트캐피탈 홈페이지 참고]

 

⊙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재정 정보 등을 살펴보면, 매출액, 이익 등이  코로나 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와 저금리 환경으로 인해 하락하였으나,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배당금 지급'의 원천인 '이익잉여금'이 많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분기 분배 가능한 투자 수익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9% 감소)​

⊙ 또한 코로나 19 백신이 개발되고 사용이 승인되는 등 점진적인 경제 재개로 경제 상황이 많이 좋아졌으나,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주가 등은 아직까지 주가 흐름을 따라가고 있지 못하는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메인스트리트캐피탈 배당

⊙ 그래도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가장 매력적인 투자 요인 '매월'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3일에 내년 1월, 2월, 3월 배당금까지 지급이 확정 (*주당 배당금 0.205$) 되었다는 점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배당금 지급이 중단된 기업 등과 비교해볼 때 경영진이 주주가치 재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월 배당주 중 하나인 'EPR프라퍼티스' 등은 지난 5월 이후 배당금 지급이 중단된 상황입니다.)

 

5. [참고] '메인스트리트캐피탈' 생각해보기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은 8% 정도의 배당 수익률을 지급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월 배당주 중의 하나입니다.

 

 다만, 금년 코로나 19 확산 등으로 인해 배당 안전성의 측면에서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 (예)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은 2020년 상반기에 주당 1.04$의 수익을 창출했으나, 배당금은 주당 1.23$를 지급했습니다. 

 

(*수익보다 지출이 많은 상황임에도 배당금 지급의 원천이 되는 이익잉여금도 크게 감소한 상황)

 

 - 그래서 '단기 유동성 개선'을 위해 최근 1억 2,500만 달러의 자본 조달의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 따라서, 주주의 관점에서는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실적과 재정 실적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보고, 해당 종목의 최고의 장점이자 매력 포인트인 '배당금' 지급(변동) 추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년의 경우 2월 말 경에 2분기(4월, 5월, 6월) 배당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내년 2월에 다시 한번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실적과 배당금 지급(조정)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6. 기타 : 미국 월 배당주 추천 현황 (*야후 파이낸스 자료 참고)

[야후 파이낸스 기사 참고 / 추천 월 배당주 7가지]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해서 '야후 파이낸스'를 종종 살펴보는데,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으로 7가지 종목이 추천되어 있어서 기업명 위주로 간단하게 공유합니다.

 

(*메인스트리트캐피탈(MAIN), 리얼티인컴(O) 외에는 전부 처음 접해보는 종목이어서, 저도 공부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메인스트리트캐피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020. 12. 22. 초보 투자자의 투자 기록(일기)을 남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