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미국주식 공부] 매월 월급 받는 "LTC 프로퍼티즈" (월 배당주)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미국주식 투자

[미국주식 공부] 매월 월급 받는 "LTC 프로퍼티즈" (월 배당주)

탐험가 빈빈 2021. 1. 2. 07:00

 

 월 배당주, "LTC 프로퍼티즈"

 

미국 배당주 투자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가 (대부분의 기업에서 연말 결산을 통해 1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한국과는 다르게) 분기나 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좋은 기업이 많다는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인 "LTC 프로퍼티즈"의 최근 실적을 중심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 (예전에도 "LTC 프로퍼티즈"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지만), 제가 글을 쓰는 현재 비록 '19주' 밖에 주식을 갖고 있지 못하지만, 1주라도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최근 실적이 궁금하고, 매도를 언제 해야 할지 혹시 여유돈이 생기면 추가 매수를 할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실적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럼 간략하게 "LTC 프로퍼티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LTC 프로퍼티즈"​는

 "LTC 프로퍼티즈"​는 주로 판매 리스, 모기지 파이낸싱, 합작 투자 및 우선주 등을 포함한 구조화 금융 솔루션을 통해 노인 주택 및 의료 자산에 투자하는 부동산 투자 신탁(REIT) 회사입니다. 

 

"LTC 프로퍼티즈"​29 개의 운영 파트너와 함께 27 개 주에 181 개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약 50 %의 노인 주택과 50 % 의 전문 간호 시설로 구성되며, 시가총액 약 1조 6,500억 원 규모의 회사(20. 12. 30. 기준)입니다. 

(@LTC 프로퍼티즈 홈페이지 참고)

 

⊙ 경쟁사(헬스 분야 리츠 기업)와 비교해보면, 대략적인 순위와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 관련 책을 읽어보면 대부분 해당 분야 1위 기업에 투자해라는 이야기가 많아서 개인적으로 (시가 총액이 높지 않은) "LTC 프로퍼티즈"​ 주식을 매수할 때 살짝 고민이 되었습니다.) 

[@키움증권 참고]

2. "LTC 프로퍼티즈" 최근 실적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해외 주식의 경우 국내 주식보다 다양한 자료를 찾기가 어려워서 기업 홈페이지, 인베스팅닷컴, 네이버 금융, 증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LTC 프로퍼티즈" 실적을 확인했습니다.)

 수익성 : 코로나 19 확산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지난 2분기에 급감하였고, 현재는 점진적으로 회복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주당 순이익은 예상 추정치에 못 미치는 저조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LTC 프로퍼티즈"​의 수익성에 대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정성 : 부채비율 90.7%(업종 평균 111%), 이자보상배율 3배(업종 평균 2배) 수준으로 업종 평균보다는 나쁘지 않으나, 줄어들고 있는 영업이익, 현금성 자산, 이익잉여금(결손금) 등을 볼 때 '재무안정성'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순이익이 줄어들거나, 현금흐름이 나빠지면 단기적인 '자금 부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현금흐름 :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년도와 비교해 볼 때 현금흐름이 좋아 보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을 창출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며, 부채 등을 줄여나가기 때문에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코로나 19의 확산 속에서 "LTC 프로퍼티즈"는 금년도에 둔화된 실적을 아직까지 회복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가 흐름 역시(52주 최고가 50.5$ 대비 24% 하락한 주가, 20. 12. 30. 기준) 30$ 후반대에서 계속 머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LTC 프로퍼티즈"의 실적과 주가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고 월 배당이 매력적이어서 (당분간은) 계속 보유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또한,  "LTC 프로퍼티즈"와 관련된 기사가 많이 보이지 않았는데, 최근 야후 파이낸스에 올라온 기사를 보면 2021년도에 임대료 공제 형태로" 2021 년 임대료 인상을 50 % 감축"한다고 발표(2020. 12. 17. 기사)했습니다. 아마도 이로 인해 수익이 어느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적이 개선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야후 파이낸스 참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LTC 프로퍼티즈"는 코로나 19로 인해 악화된 실적으로 인해 배당금 지급이 중단된 기업과는 달리 계속해서 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배당주로서는 여전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3. "LTC 프로퍼티즈"배당금은 

[@인베스팅닷컴 참고]

 "LTC 프로퍼티즈"는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내년 배당금 지급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아마도 1월 중에 1분기(1 ~ 3월) 배당금 지급 계획이 발표될 것 같습니다.

 

(*2020년의 경우 20. 1. 2. 에 1분기 배당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전년도 기준으로 월 0.19$를 배당금으로 지급했으며, "LTC 프로퍼티즈" 1주를 1년간 보유 시 1.938$(세후) 정도의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4. 더 알아보기 (미국 월배당주) 

(*아래 미국 월배당주 현황은 최근에 읽어보았던 '돈 좀 모아볼까? 따라 하는 재테크' 책(김경환 지음)을 참고했습니다.)

미국에는  "LTC 프로퍼티즈" 외에도 다양한 월 배당 종목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LTC 프로퍼티즈"와 "메인스트리트캐피탈" 2 종목(주식)을 아주 소량 보유하고 있는데, 다음번에 월 배당주를 조금 더 공부를 해보고 저만의 주식 포트폴리오에 좋은 종목을 추가로 편입해 보아야겠습니다. 

 

(*다음에 더 공부한 후 월 배당주 자료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1. 2. 초보 투자자의 투자 기록(일기)을 남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