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국내주식 투자] 'LG유플러스' 주가와 배당금을 알아보자 본문

경제를 공부합니다./국내주식 투자

[국내주식 투자] 'LG유플러스' 주가와 배당금을 알아보자

탐험가 빈빈 2020. 12. 11. 19:00

 

 

오늘은 'LG유플러스'를 간략하게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포스팅을 하게 되면, 해당 종목을 한 번이라도 더 살펴보고, 공부하게 되어서 해당 종목과 산업에 대한 시야가 좀 더 넓어지는 것 같아서 부족한 글과 내용이지만, 포스팅을 계속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추가적으로 매매차익이나 배당금 수익은 덤으로 얻을 수 있는 행복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통신주'는 안정적인 가입자를 기반으로 높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만들고 있고, 이를 통해 주주에게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럼  'LG유플러스'의 주가와 배당금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기업 소개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사업과 초고속 인터넷, VoIP(데이터 음성통화), IPTV서비스로 구성된 결합서비스와 각종 솔루션 및 데이터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LG유플러스' 홈페이지]

 

 'LG유플러스'의 주주 현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LG유플러스' 홈페이지]

 

- (주)LG(37.66%), 국민연금공단(11.6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주주의 안정적인 지분은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LG유플러스' 관계사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금융 참고]

 

- '관계사' 중에는 2019년 cj로부터 8,000억 원에 인수한 '엘지헬로비전'이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엘지헬로비전' 도 종종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데, 조금 더 연구를 해보고 다음번에 포스팅을 해봐야겠습니다.)

 

 

 

'LG유플러스' 사업분야별 시장점유율

 

  'LG유플러스'의 (휴대폰 및 사물인터넷 가입자 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0. 10월 기준)

 

[@네이버금융 / IBK투자증권 리서치 자료 참고]

 

 'LG유플러스'의 사업자별 전체 가입자 수(휴대폰 및 사물인터넷 가입자 수)는 21%로 국내 3위입니다. 

 (*최근 1년간 가입자수와 점유율이 소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초고속인터넷)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0. 10월 기준)

 

[@네이버금융 / IBK투자증권 리서치 자료 참고]

 

  'LG유플러스'의 사업자별 전체 가입자 수(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20.9%로 국내 3위입니다. 

 (*최근 1년간 가입자수와 점유율이 소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IPTV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0. 10월 기준)

 

[@네이버금융 / IBK투자증권 리서치 자료 참고]

 

  'LG유플러스'의 사업자별 전체 가입자 수(IPTV 가입자 수)는 25.4%로 국내 3위 입니다. 

 (*최근 1년간 가입자수와 점유율이 소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에 대한 시장 지배력을 살펴보니 대부분의 분야에서 sk텔레콤, kt 이은 3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규모 인수합병이나 큰 이슈가 없다면, 별다른 변화없이 유사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LG유플러스'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G유플러스' 주가

 

'LG유플러스' 주가입니다.

 

[@네이버금융 참고]

 

- 2020. 12. 11. 기준 'LG유플러스' 주가는 11,800원으로 52주 최고가 14,650원 대비 20% 정도 하락한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가 확산된 3월 말에 잠깐 9,000원대를 떨어진 뒤 주가가 다시 회복해서 11,000원 대에서 주가는 횡보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실적 분석입니다.

 

[@네이버금융 참고]

 

- 코로나 19와 큰 상관없이 년도에 (주가를 제외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 투자전에 '기업의 안정성'에 대해서 많이 살펴보곤 하는데, 이자보상배율 6. 17배 (1배 이하면 위험 징후로 번 돈으로 대출이자도 못 갚는다는 의미로 해석), 부채비율 (144%)은 타 통신주(112%) 보다 조금 높습니다. 그외 동비율 등 (저같은 초보자가 보기에는) 특이사항이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금융 참고]

 

- 또한 동일업종 대비 낮은 PER와 PBR을 보여주고 있지만,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다소 부족해서 아직은 타 통신주 대비 저평가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 특히, 'LG유플러스'는 (LG유플러스가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미국의 화웨이 관련 제재가 발표될 때마다 주가가 하락하는 등 '화웨이 이슈'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LG유플러스' 향후 주가 (*증권사 투자의견)

 

[@다음금융 참고]

 

- 증권사 투자의견이나 리서치가 상대적으로 좋은 의견으로 개진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LG유플러스'는 화웨이 이슈 외에는 큰 악재가 없어 매수 의견(목표 주가 : 17,974원 / 약 35% 상승여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유플러스'의 배당금을 살펴보겠습니다.

 

 

'LG유플러스'의 배당금

 

⊙ 통신주는 전통적으로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선호되는 배당주 중 하나입니다. 최근 5년 동안의 배당금 지급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엘지유플러스 홈페이지 참고]

 

- 최근 3년간 배당금은 주당 400원으로 시가배당율은 2% 후반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최근 3년간 배당성향 역시 30% 이상으로 주주 환원 정책을 적극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배당금 지급 정보 (예정 / *네이버금융 참고)

 

구 분 배당금 지급일
내 용 423원 2021년 4월 중

 

- 금년도에는 개선된 실적을 기반으로 배당금이 전년 대비 소폭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LG유플러스'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포스팅을 하면서, '통신주'를 비롯한 투자 종목, 업황에 대해서 더 공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20. 12. 11. 초보 투자자의 투자 기록(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