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책리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본문

책을 읽습니다.

[책리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탐험가 빈빈 2020. 7. 19. 15:35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존리 지음 / 지식노마드 출간 / 2020. 1. 7. 발행)


# 간단한 책 소개

이 책의 서문에서 '이론적인 금융지식보다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 '부자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적고자 했다고 밝혀두고 있습니다.

 

저자는 많은 한국인들이 자본이 일하게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돈으로부터 멀어지는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늘 열심히 생활에도 돈에 쪼들리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를 이겨내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잘못된 라이프스타일을 경제독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로 전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조금 더 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핵심 내용만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1.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 우리에게는 돈에 대한 솔직한 대화를 금기시하고, 돈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태도가 널리 퍼져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교육비, 자가용,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스타일이 한국인을 부자로 되지 못하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라고 진단합니다.

 

 

-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라는 앨런 그린스펀(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말처럼 금융문맹은 질병이자 악성 전염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금융문맹도 간단한 금융지식,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그리고 일상에서의 실천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합니다.

(*금융문맹은 금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돈을 제대로 관리하거나 활용하지 못함을 뜻한다.)

- 원금보장의  늪에 빠져 은행 예금으로 돈을 묵어둠으로 인해 '돈이 나를 위해 열심히 일하게 만들지 못하는 것' 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 일본 사례를 통해 배워볼 때 한국인 특유의 '부동산에 대한 집착'은 개인의 경제독립의 장애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비중을 줄인 만큼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주식에 대한 잘못된 편견(합리적인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부자로 가는 길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

- 은퇴 이후의 삶이 빈곤하지 않기 위해서는 은퇴 전부터 경제독립을 위한 준비를 미리미리 해야 합니다.

- 경제독립은 자본가가 되지 않고는 불가능하며, 자본가가 되기 위해서는 주식투자를 통해서 가능합니다.(사람이 노동을 통해 벌 수 있는 돈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끔 해야 합니다.' 

- 결론적으로 '경제독립'을 위해서는 하루라도 일찍 투자를 시작하고, 돈이 일하게 하는 구조를 이해하고 주식 투자 비중을 늘려가야 합니다. 

 

 

- 일본의 사례를 답습(금융문맹, 자산의 대부분이 예금이나 부동산에 묶여 있어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 서툰 상황)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좁은 시야(단기 투자)에서 벗어나 여유자금으로 지속적으로 주식이나 펀드를 꾸준히 매입해야 합니다.

- 불필요한 사교육비를 줄이고 자녀가 어릴 때부터 주식투자를 통해 자본가가 되고 부자의 길에 들어설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3.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 1.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를 만들어라

- 2. 수입, 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 3. 부채를 줄여라

- 4.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 5.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 6. 연금저축펀드에는 꼭 가입해라

- 7. 경제독립, 온 가족이 함께해라

- 8.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 9. 당신이 전문가임을 깨달아라

- 10.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당장 시작해라


 

# 책을 읽고

이 책은 저자가 서문에서 밝히는 것과 같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도움을 주는 책 그리고 부자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관통하는 결론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라이프스타일 전환을 통해), 여유 자금을 확보하고, 이 여유 자금으로 주식 투자를 하루라도 빨리 하는 것(자녀가 있다면 사교육비를 줄이고, 자녀가 자본가가 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 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알려줍니다.

 

 

비록, 구체적인 비법이나 노하우를 알려주지는 않았지만, 내가 지금 (경제적 관점에서) 올바른 라이프스타일을 살고 있는지 돌이켜보게 해 주었고, 주식 투자에 대한 생각(편견)을 획기적으로 전환시켜 주는 책이었습니다.

 

주식 투자의 핵심만 실속 없이 요란하게 알려주는 책과는 다르게  (부자가 되고 싶다거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울림이 있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020. 7. 19. 책을 읽고 작은 생각을 기록했습니다.